MZ세대가 제품을 가장 먼저 만나는 방법, 크라우드펀딩. 합리적인 가격, 제작 단계부터 참여 가능, ESG 소비 가능 등 MZ가 크라우드펀딩을 사랑하는 이유입니다.크라우드펀딩의 장점과 단점, 펀딩 형태를 확인해보세요!MZ세대가 사랑하는 핀테크, 크라우드펀딩의 매력에 빠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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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우드펀딩의 이점
자금조달이나 사업성 타진시장의 수요를 사전에 확인해야 생산할 수 있으며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누구나 가능합니다.공익적 기능 다양한 제품이 생산되어 문화적 다양성을 확보하였습니다.광고효과 투자자는 프로젝트 성공을 위해 적극 홍보, 소규모 기업은 펀딩을 통해 프로젝트 어필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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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우드펀딩의 단점
제품 완성도 제품의 완성도는 저하될 수 있습니다.아이디어와 제품 생산 프로세스는 다른 능력입니다.자금 손실 위험 투자형이나 대출형의 경우 원금 손실이 가능합니다.정보 비대칭성 투자자는 프로젝트 진행 상황에 대한 정보가 부족합니다.정보 비대칭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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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우드펀딩 형태
기부형 순수기부 목적으로 지원후원형 목표금액을 달성하면 프로젝트가 성공하는 방식 증권형 비상장주식 등에 투자하는 형태로 투자자는 주식이나 채권 등 증권에서 보상대출형 P2P금융으로 소액대출을 통해 자금을 지원받아 만기에 원금과 이자를 상환하는 방식이다.
기부형 순수기부 목적으로 지원후원형 목표금액을 달성하면 프로젝트가 성공하는 방식 증권형 비상장주식 등에 투자하는 형태로 투자자는 주식이나 채권 등 증권에서 보상대출형 P2P금융으로 소액대출을 통해 자금을 지원받아 만기에 원금과 이자를 상환하는 방식이다.
크라우드펀딩 시장
한국의 경우 증권형보다 후원, 기부형 규모가 훨씬 큰 편입니다.(연 5,000억) 증권형의 경우 투자자 보호가 강조되면서 연 200~300억 규모로 시장이 감소했습니다.현재 크라우드펀딩 시장의 대표주자는 와디즈로 시장점유율 60~70%를 차지하며 펀딩 시장의 주요 타깃은 MZ세대와 여성입니다.
한국의 경우 증권형보다 후원, 기부형 규모가 훨씬 큰 편입니다.(연 5,000억) 증권형의 경우 투자자 보호가 강조되면서 연 200~300억 규모로 시장이 감소했습니다.현재 크라우드펀딩 시장의 대표주자는 와디즈로 시장점유율 60~70%를 차지하며 펀딩 시장의 주요 타깃은 MZ세대와 여성입니다.
크라우드펀딩 기업와디즈 규모, 프로젝트 수, 액면가 국내 최대 펀딩 플랫폼 해피빈 네이버가 운영하는 공익재단으로 펀딩, 기부, 공익플랫폼 킥스타터 북미를 중심으로 하는 세계 최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텀블백 창작문화 프로젝트가 많아 2020년 배낭여행사에 인수와디즈 규모, 프로젝트 수, 액면가 국내 최대 펀딩 플랫폼 해피빈 네이버가 운영하는 공익재단으로 펀딩, 기부, 공익플랫폼 킥스타터 북미를 중심으로 하는 세계 최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텀블백 창작문화 프로젝트가 많아 2020년 배낭여행사에 인수와디즈 규모, 프로젝트 수, 액면가 국내 최대 펀딩 플랫폼 해피빈 네이버가 운영하는 공익재단으로 펀딩, 기부, 공익플랫폼 킥스타터 북미를 중심으로 하는 세계 최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텀블백 창작문화 프로젝트가 많아 2020년 배낭여행사에 인수